상식적인..(거니야)

사회적 책임...

거니빵 2015. 12. 29. 23:25

사회적 책임 : 사회적책임(SR)은 기업이 사회의 일원으로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고, 투명경영ㆍ봉사 등에 앞장서는 것을 의미하는 기업의 사회적책임인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서 'C'(Corporate)를 삭제,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ㆍ노조ㆍ시민단체 등에게도 사회적책임이 적용되도록 한 개념이다(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뉴스를 보다보면 과연 우리 사회에'사회적 책임'에 대한 깊은 고민과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지금 우리는 OECD가입국의 하나이지만, 그렇다고 선진국이라고 하기에는 여러 면에서 부족해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특히 부족해 보인다.

솔선수범까지는 바라지 않지만, 최소한의 책임은 하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
의무는 없고, 권리만 있는 세상이 되어서는 발전은 커녕 퇴보 아니 쇠락만 있기 때문이다.
사회지도층이라면 앞장서서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국방의 의무와 납세의 의무에 대해서는 솔선수범을 해야된다는 생각인데...솔직히 잘 지켜지지 않는 것 같다.
납세의 의무는 법이 정한대로 한다고 강변할지 모르지만...일반 국민들의 정서와는 거리는 상당히 먼 것으로 안다.
국방의 의무는 또 어떤가.
국방의 의무를 면제받은 비율을 보면...큰 차이가 나는 것을 각종 보도를 통해서 많이 접하게 된다.
선진국이라는 나라들에서는 잘못을 하면 일반인들보다 더 강력한 처벌을 받는다고 하는데...우리나라 보도를 보면 일반인들에 비해서도 너무 가벼워진 처벌로 마무리되는 것을 보면 아직은 멀었다는 생각이 든다.

'사회적 책임'에 대해 감정적이고 일시적인 고민을 해서는 답을 구하기 힘들 것이다.
이제는 우리 사회도 본격적으로 오랜 시간을 투자해서라도 제대로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논의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고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된다면 '정말 살고 싶은 나라'가 될거고, 그런 나라에서 살고 있다는 자긍심으로 행복할 것이다.

'상식적인..(거니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0) 2016.02.17
다 내 맘 같을 수는 없지만...  (0) 2016.01.27
제발 제대로 처리 되기를...  (0) 2015.12.29
사과 그리고 용서  (0) 2015.12.28
발효와 부패  (0) 2015.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