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행시

반.성.

거니빵 2016. 4. 26. 18:01

반대로 가는 잘못을 저질러 피해를 입혔다면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서라도 용기있게 자신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반성 : 자신의 언행에 대하여 잘못이나 부족함이 없는지 돌이켜 봄.(네이버 사전 참조)


반성할 수 있다는 것은 사람을 가장 사람답게 해주는 능력 중 하나라 생각한다. 물론 이 역시 과하면 문제가 되지만, 수시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다는 것은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임에는 틀림없다.
그런데, 반성의 능력은 연륜이 높다고, 배운게 많다고, 지위가 높다고, 경험이 많다고 해서 비례적으로 늘어나는건 아닌거 같다. 세상을 살다보면 나이도 먹을만큼 먹었고, 학식도 그 누구와 비견해서 뒤지지 않을 정도로 높고, 지위도 다수의 사람들에게 우러름을 받을 정도로 높고, 오랜 시간 동안 그 누구보다 다양한 일들을 겪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임에도...반성하는 능력은 아주아주 낮은 사람이 생각보다 많음을 경험하게 된다.

진정으로 존경받는 아니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인정받는 삶을 살기 위해서, 그리고 세속적인 성공이 아닌 진정으로 행복이 충만한 성공 인생이 되기 위해서는 반성의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가진 것에 취해서 반성하는 능력을 잃는 순간...모든건 수포가 될 것이다. 곧 사라질 것들은 이제 내려놓고, 진정 가져야 할 것은 놓치지 않는 삶이 되기를...스스로에게 바래보는 오늘이다.